소보건축사사무소

01

02

03

04

05

06

06-1

07

07-1

08

09

10

11

PROJECT DETAILS:

Project year   2016-2018

Location  195-15, Dongho-ro, Jung-gu, Seoul, South Korea
Program  Neighbourhood facility (Cafeteria, Office)
Site are  196.99㎡
Built area  116.99㎡
Total floor area  598.92㎡

Architect in charge   SHIN Hyun Bo
Project team  LEE Suzi

Construction  LAWOO
Structure engineer   Hangil structure consulting
MEP   Jungyeon engineering

Photograph   Kyung Roh

ABOUT PROJECT:

약수역 사거리 뒤편, 신당동 안쪽 골목 코너에 위치한 대지다. 관찰 결과 이면도로지만 직장인 유동인구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건축주와 논의하여 1층은 카페, 상층부는 사무소로의 임대 목표를 빠르게 설정하고 작업에 들어갔다.

좁은 땅이지만 준주거지역이라서 건물이 수직으로 곧게 올라갈 수 있는데다가, 지구단위계획 상의 용적률 인센티브도 있어서 수직으로 긴 형상을 찾아낼 수 있었다.  이를 이용하여 인상적인 코너부 디자인을 도출해내고 싶었다. 계획 초반부터 주변 건물들의 분위기를 반영하여 전체적으로 그 동네에 오래 있었던 듯한 느낌을 주는 벽돌을 주재료로 선정하였었는데, 코너 부분은 벽돌의 단단한 느낌을 더 강조하여 거대한 벽돌 기둥처럼 보이도록 유도하였다.

개구부 디자인을 통해 각 층 사무공간에 균질한 채광과 환기조건을 맞춰주고 싶었다. 스터디 결과 안쪽에서 적당히 보호받는 느낌을 줄 수 있는 개구부의 비율과, 바깥에서 보기에 코너부의 비례와 어울리는 비율에 차이가 있었다. 양쪽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해 바깥에서 볼 때 창 옆 벽돌을 사선으로 꺾어들어가면서 개구부의 크기가 실제보다 커보이는 효과를 만들어냈다. 접근성이 좋은 카페를 목표로 한 저층부에는 상반되는 재료와 상세를 적용하였다. 카페 쪽은 코너부를 제외하고는 가능한 큰 개구부를 확보해주면서, 눈에 띄는 스테인리스 스틸과 흰색 타일을 이용하여 마감하였다.  상층부의 무거운 벽돌 덩어리를 가벼운 저층부가 받쳐올리는 것 같은 느낌이 되었는데, 이를 더욱 강조하기 위해서 지면과 건물의 외벽이 만나는 부분의 벽돌을 살짝 들어올려 마감하였다.

(글: 신현보, 2018)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