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보건축사사무소

NSM_site1_01

NSM_site1_03

NSM_site2_01

 

PROJECT DETAILS:

Competition entry / Finalist

Project year   2019

Location  YeongJu, Gyeongsangbukdo, South Korea
Program   Neighborhood Facility  (Community center & Children’s library)
Total planning area   477.54㎡

Architect in charge   JEON SoHyun (SOBO) + SON JooHui (SON-A)

ABOUT PROJECT: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선정된 영주 시내 남산선비마을에 마을주민들을 위한 거점시설을 계획한 작업이다.

영주역 뒷쪽 남산자락에 자리잡은 마을은 경사지에 조성된 저층의 주거지로 이루어져있다. 도시재생뉴딜사업을 통해 주민들이 의견을 모아 마을 공동체를 형성할 계획을 수립하였고, 이러한 공동체 활동이 활발히 이뤄질 수 있도록 마을의 초입과 중심지에 두 곳의 공유마당을 계획하였다.

중심거점공간이 되는 공유마당 1은 마을의 지붕이 되어 소통의 마당을 만들어 줄 수 있게 구상하였다. 선비문화센터와 할머니밥집, 게스트하우스, 공동홈과 공공임대주택을 3개 동으로 나누어 배치하고, 세 동을 마을의 지붕이 될 하나의 캐노피로 연결하여 하부에는 지붕이 있는 마당, 상부에는 마을을 바라보는 마당을 조성했다.

공유마당 2에 들어서는 어린이 도서관은 마을 아이들이 건물 자체를 놀이공간으로 여기고 건물 사이사이를 돌아다니면서 숨바꼭질하는 놀이터처럼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기존석축과 옹벽들을 최대한 유지해 원 지형인 경사지를 따라 카페와 도서관, 그리고 루프리스열람실을 배치하여 각 층에서 서로 다른 성격의 마당을 갖는 구성이다.

(글: 전소현, 2019)

 

error: Content is protected !!